조선관련 노동자들의 ‘죽음의 행진’이 이어지고 있다는 사실은 가히 충격적이다.

지게차에 깔려 숨지고, 철판이 넘어져 숨지고, 작업 중 폭발사고로 숨지고, 또 높은 곳에서 작업하다 떨어져 숨지고 사망의 형태도 각양각색이다.

부산지방노동청 통영지청에 따르면 올 9월 현재까지 거제, 통영, 고성 등의 조선산업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는 22건으로 지난 2006년 13건에 비해 큰 폭으로 증가했고 2007년 30건에 거의 육박해 가는 상태다.

이는 양대 조선소의 매출 증가 폭과 사망사고 건수 증가가 비례하는 양상이다. 2006년 이후 조선 산업의 호황은 급격히 이어졌고 이에 따른 인력의 충원과 생산부품 외주화는 자연히 근로자들의 안전 사각지대를 양산한 상황이다.

최근 3년간 산업현장의 사망사고는 65건이며 대다수가 소위 직영이 아닌 협력업체 종사자들인 것도 이를 반영한다. 그러나 사고 때마다 기업은 ‘실수’라고 해명하고 있다.

하지만 실수라는 변명에는 큰 문제다. 이 말 속에는 협력업체 노동자들의 노동과 생명권이 얼마나 하찮게 취급되는지 여실히 드러나기 때문이다.  세상에서 가장 귀중한 것은 사람의 목숨이다. 산업현장에서 노동자의 사망을 안전관리 소홀이니, 실수니 따위로 변명해서는 결코 안된다.

또한 제아무리 협력업체의 사고라 해도 이들 협력업체를 거느리고 있는 대기업에도 ‘안전사고 방지대책 소홀’이라는 책임이 있다.

철저한 안전시설과 함께 안전교육도 강화하고 특히 사고발생 업체에 대해서는 물량 감소 등 페널티를 적용하는 방안도 필요하다.  

산업재해는 근로자의 가족들에게 고통이라는 불행을 안겨 줄 뿐만 아니라 보상금 지불, 작업손실 및 생산차질 등 경제적 손실도 초래하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