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금공장 허가와 관련, 오비초등학교 학생들의 등교거부가 5일간 계속되고 있다.

주민들은 그간 도금공장 허가 반대를 위해 1인 시위, 반대집회 및 가두시위 등을 수차례 강행했지만 결론은 지난달 22일자 거제시의 최종 ‘허갗로 막을 내렸다.

‘학생 등교거부’라는 주민들의 강경책에도 거제시는 특별한 대안을 제시하지 않고 있다.
그러나 이유야 어쨌던 ‘선 등교 후 투쟁’이 바람직하다.

이제는 허가의 옳고 그름을 떠나 대책을 마련해야 하며 특히 학생들의 등교거부만큼은 막아야 한다. 현재 가장 큰 피해자는 바로 학생들이다.

때문에 지금 가장 시급한 것은 시장이 직접 오비 주민들과 만나 그동안의 허가절차와 행정의 어려움을 이해시키고 다독거리며 그들의 아픔을 어루만져 준 후 우선 학생들에게 수업권을 찾아줘야 한다.

특히 이때 시장은 만일의 경우, 업체 측이 공장 가동 이후 환경오염 등을 유발하거나 주민약속을 불이행하는 경우 관련법에 따라 허가를 취소하는 등 강력한 사후관리를 하겠다는 약속을 모든 주민들 앞에서 분명히 해야한다. 

더구나 이 일대가 공업단지로 지정된 만큼 앞으로 계속 이와 유사한 사례들이 발생할 수도 있다. 때문에 시는 주민만족, 행정만족, 업주만족의 삼위일체(三位一體), 즉 주민들의 집단 이주 등 근본적이고 장기적인 대책을 신중히 검토해볼 필요가 있다. 

일부 주민들은 가족 건강을 위해 이주까지 계획하고 있다고 한다. 이참에 거제시는 ‘절 싫으면 중 떠나라’는 식으로 해서는 안 된다. 이는 불난 집에 부채질 하는 격으로 주민들의 더한 분노를 살 수도 있다.

지금 이 시점에서 주민만족, 행정만족의 묘안을 찾는 것은 거제시 최고 책임자의 지혜다. 이번 문제의 슬기로운 해결은 1등 시장이 되는 길이기도 하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