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지인 토지 소유 심각, 기반사업 시행에 유리, 자체 개발효과 기대
거제도내 쓸만한 토지중 외지인소유70%, 개발 걸림돌

창간 34주년을 기념해 1989년 창간호부터 인터넷신문이 없었던 2006년 5월까지 보도된 기사(지역역사) 중 독자들의 관심이 높았고 중요한 기사를 인터넷에 업로드합니다. 이는 과거와 현재를 이어 거제지역 발전을 위한 역사적 자료로 활용하기 위한 것입니다. 1989년부터 발행된 과거 기사를 톺아보시고 거제역사를 알아가십시오.  - 편집자 주

거제신문DB
거제신문DB

국내 최대 관광단지를 조성하기 위해서는 우리지역에 개발특별법이 제정돼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돼 관심을 끌고 있다.

지난달 24일 거제군소회의실에서 열린 '거제지역의 현안문제와 발전방향'이란 주제로 열린 좌담회에서 양정식 거제군수는 "거제도 발전을 위해 관광, 수산업를 촉진시키는 개발 특별법이 제정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양군수의 이같은 주장은 거제도 관광 중심권, 한려 해상국립공원 일대인 남부 동부면의 쓸만한 토지 대부분이 외지인 소유로 등기돼 사회간접자본 확충시설이나 관광 관련 기반사업 시행에 적잖은 애로를 겪고 있는데 기인한 것이다.

이로인해 극심한 행정소모는 물론 기본계획 입안에도 상당한 차질을 초래하고 있다는 것이다.

현재 거제도내 외지인 토지 소유 실태는 전체 사유면적의 30.3%에 이르고 있으며 이중 70%가 한려해상국립공원일대와 장목면지역에 집중돼 있는 실정이다.

경남개발연구원(원장 이정한)이 주최한 이 좌담회는 건설부에서 추진하는 '부산·경남 광역도시권 개발계획 1884∼2001)' 추진에 지역의 현안문제를 파악하고 장래의 발전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전문가들의 의견을 취합·조정키위해 개최됐다.

부산·경남 광역권 개발 구상은 ▲옥포, 죽도, 지세포를 연결하는 공업벨트 조성 ▲부산∼진해∼거제∼충무∼통영∼삼천포를 잇는 남해안 레저벨트화 ▲남해안의 관광산업 겸용 다목적 일주도로 등 남부해안권개발 ▲부산권을 중심으로 반경 60km까지 부산광역 도시권으로 설정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참석자 대부분이 인근 대도시의 휴양지가 아닌 자체개발론을 주장해 주목을 끌었다.

김두민 부군수는 지난 90년에 '거제 2000년대 개발구상안'을 이미 마련해 놓은 상태라고 강조한뒤 건설부에서 추진하는 '부산·경남 광역권 개발구상안'이 거제도를 부산 배후도시권으로만 설정 개발한다면 "국가적차원에서 관광자원을 사장시키는 결과가 될 수도 있다"며 "거제지역은 결코 부산의 베드타운화 돼서는 안될것"이라고 역설했다.

정규정 번영회장도 "부산∼가덕도간 연육교건설을 추진하면 거제도의 발전을 가져올 수 있지만 지역 주민들간의 이질감이나 소외감 등이 겹쳐 개발효과보다 훨씬 큰 손실이 예상된다"고 밝힌 뒤 "거제의 개발은 독자적인 발전계획과 지역내 투자가 선행된 후 추진돼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밖에 국립공원 관리권 자치단체이관, 중소형 비행장건설, 해양레저타운 건설(장목,일운, 동부, 남부) 와현 관광단지 조성(내도 연육교구상) 한산도 거제관광권흡수(연육교구상)등이 거론됐다.

이날 좌담회에는 양정식군수, 김한윤의장, 김한겸, 윤종만 도의원 등 15명이 참석 의견을 교환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