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우수 등급인 S등급 받아 국비 7300만원 지원

@거제메이커센터 제공
@거제메이커센터 제공

거제메이커센터(센터장 박주언)가 지난 19일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한 ‘2023 메이커 스페이스 주관기관 연차평가’에서 최고의 메이커스페이스로 선정됐다.

이번 평가는 전국 102개의 주관기관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거제메이커센터는 일반랩 중 가장 높은 S등급을 획득해 정부지원금 7300만원을 지원받는다.

평가는 △이용자 수·프로그램 운영·장비 활용·시제품 제작 건수·제조 창업 지원 실적 등의 목표 달성도와 △운영인력관리·공간 장비 운용·프로그램 운영·협업 네트워킹 등의 사업 운영 성과 △교육·협업 지원 등의 운영 우수 사례 등 3가지 항목으로 했다. 

거제메이커센터는 지난 2021년 1차 운영평가에서 A등급을, 지난 2022년과 2023년 연차평가에서 연속으로 최고 등급인 S등급을 받아 3년 연속 메이커문화 우수 선도센터로 인정받았다.

박주언 메이커센터장은 “시의 대폭적인 지원으로 시민들에게 양질의 메이커체험 프로그램과 장비 이용 서비스를 무상으로 제공할 수 있었다”며 “메이커센터는 앞으로 시민의 꿈을 실현하고 시민이 센터에서 행복을 느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메이커(Maker)란 디지털 기기와 다양한 도구를 창의적 만들기 활동을 통해 자신의 아이디어를 실현하는 사람이며, 메이커 스페이스(Maker Space)는 3D프린터·레이저커터 등 다양한 장비를 갖춘 창작활동 공간으로 3D 모델 파일과 다양한 재료들로 소비자가 원하는 사물을 즉석에서 만들어 낼 수 있는 작업 공간을 말한다.

거제메이커센터는 거제시청소년수련관 3층에 위치해 있으며, 지난 2021년부터 2023까지 거제메이커페스티벌을 개최해 인문학 특강 및 메이커 체험부스·학과 체험부스 등을 진행해 매년 500여명의 참여하고 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