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비 지원 등 시민 마음·몸 건강 함께 관리

별빛교실
별빛교실

시민들의 가장 큰 관심사 중 하나이지만 혼자 지키기 힘든 건강에 대해 거제시가 ‘시민 건강 지킴이’로 뛴다.

시가 건강지킴이로 적극 나선 이유는 지난해 11월 경남 정신건강데이터포털에 따라 거제시민들의 우울감 경험률이 2022년 말 기준 14%로 나타나 경남에서 가장 높았기 때문이다.

금연‧절주‧걷기를 모두 실천하는 건강생활실천율도 2022년 지역사회건강통계 기준 31.3%로 전국 33.7%·경남 32.4%에 비해 낮아 건강관리의 중요성이 절실한 것도 이유 중 하나다.

시는 올해 마음챙기기 사업은 △전문상담지원프로그램 ‘괜찮아YOU’를 비롯해 △언어적‧정서적‧행동적 변화 등 자살경고 신호를 인지‧예방하는 ‘생명지킴이’ 교육 △마을을 직접 방문해 어르신의 마음 건강을 챙기는 ‘생명사랑 녹색마을’ △24시간 자살예방 상담전화 운영 △자살고위험군 ‘마음, 다독임’ 등이다.

몸 챙기기 사업은 △15만보 걷기 챌린지를 비롯해 △혈압‧당뇨병 등 만성질환집중관리 프로그램 △대면‧비대면 비만관리 프로그램 △어린이‧노약자 운동교실 △독봉산웰빙공원‧아주동 ‧장승포동‧옥포동 4곳에서 야외 별빛운동교실 등 생애주기별‧생활터별 건강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의료비 지원은 △암환자·희귀질환자 의료비 연중 수시 신청과 △만성 신장병·혈우병 등 희귀질환 보조 기기구입 및 간병비 지원 △60∼64세 저소득층 임플란트 지원 등이다.

치매예방‧관리를 위해서 △중위소득 120% 이하 시민에게 치매치료관리비 지원과 △치매환자 조호물품(기저귀·위생매트) 지원 △치매환자 쉼터프로그램 등을 운영해 치매환자와 가족들을 돕는다.

또 △치매안심센터와 거리가 먼 경로당 어르신 대상 ‘찾아가는 기억력 검진’과 △초로기 치매환자를 위한 ‘초록기억쉼터’ 운영 △남부면 지역 신규 치매안심마을 등을 지정해 치매환자들의 사회적 교류 및 자립 기회를 제공한다.

거제시보건소는 지난해 전문상담지원프로그램 ‘괜찮아YOU’ 프로그램을 열어 시민 2341명과 상담을 진행했다. 상담자는 18세 이하 13.5%, 19∼43세 25.1%, 35∼64세 55.6%, 65세 이상 5.8% 등으로 중·장년층이 상담실 문을 더 많이 두드렸다.

사계절 길따라 걷기 챌린지에는 시민 5624명이 참여해 3693명이 목표를 완승했고, 1650명이 챌린지를 완성해 모바일 상품권을 받았다.

독봉산웰빙공원‧아주동 2곳에서 야간에 진행한 야외 별빛운동교실은 남녀노소 다양한 시민들이 참가해 인기를 모으기도 했다.

생명지킴이 양성교육
생명지킴이 양성교육
치매안심마을 현판식
치매안심마을 현판식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