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기호/통영소상공인 지원센터 상담사

다양한 창업컨설팅 업체나 창업 지도기관들의 다양한 교육방법과 내용은 전체 자영업자들의 역량강화를 위한 서비스와 마케팅에 관한 질적 향상과 더불어 단순한 매장 운영이 아닌 경영기법의 도입을 통한 경영 선진화에 기여한다고 볼 수 있다.

이를 위해 새로운 창업문화를 확립하기 위한 신규 창업자와 창업 후 사업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창업자에게 창업에서부터 마케팅, 경영기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창업지식과 정보를 습득하게 함은 물론 창업마인드 고취, 창업아이템 개발, 상권과 입지 특성에 맞는 상품(메뉴) 구성, 적정 가격 책정, 상품(메뉴)의 수준 결정, 창업자의 상황에 적합한 창업방법 모색 등 실질적인 창업지원을 위한 현장 중심의 상담과 교육이 시행되고 있다.

일방적인 제시나 강요가 아닌 창업자 스스로 창업에 관한 지식, 정보 습득을 통해서 객관적인 판단을 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정보제공 채널이 필요하며 수시 상담을 통하여 창업자가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이 많이 있다.

성공창업은 창업자의 성공에 대한 확신과 자신감이 없이는 불가능한 일이다. 기필코 성공하겠다는 의지와 노력으로 자신의 한계를 뛰어넘어 애착과 즐거움이 있을 때 가능한 일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창업자가 하고자 하는 창업 분야에 대한 확실한 지식과 정보, 실무적인 이해와 수행능력이 뒷받침되어야 하는 것이다.

이러한 창업전반의 과정을 창업자가 이해하고 습득할 수 있도록 창업자는 창업서적을 통하거나 온라인의 창업관련 채널, 교육 등을 통해 스스로 창업지식과 정보, 창업실무를 습득하는 노력을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한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