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9일까지 10일간 다양한 장르 무대 마련
문재인 전 대통령 부부, 윤이상 묘소 헌화 후 공연 관람

지난달 31일 개막한 '2023 통영국제음악제'에 문재인 전 대통령 부부가 방문해 음악당 옆에 마련돼 있는 윤이상 묘소에 헌화한 후 공연을 관람했다. @김은아
지난달 31일 개막한 '2023 통영국제음악제'에 문재인 전 대통령 부부가 방문해 음악당 옆에 마련돼 있는 윤이상 묘소에 헌화한 후 공연을 관람했다. @김은아

국내 최대 현대음악 축제인 '2023 통영국제음악제'가 지난달 31일 개막해 오는 9일까지 통영국제음악당에서 계속된다. 

제21회째를 맞는 이번 음악제는 '경계를 넘어(Beyond Borders)'라는 주제로 장르와 시대·장소를 넘나드는 클래식과 현대음악 등 다양한 장르의 무대가 선보일 예정이다. 

진은숙 예술감독은 "2023 통영국제음악제는 장르·시대·서로 다른 음악세계·동과 서 등의 경계를 넘을 것"이라고 말했다. 

체코를 대표하는 현대음악 작곡가 온드레이 아다멕·그리스 거장 바이올리니스트 레오니다스 카바코스와 피아니스트 김선욱이 상주 작곡가와 연주자로 참여한다.

김선욱과 카바코스는 탄생 100주년을 맞은 죄르지 리게티와 탄생 150주년을 맞은 세르게이 라흐마니노프의 주요 작품들을 연주한다.

지난달 31일 오후 7시 개막 공연에서는 현대음악 전문 지휘자로 유명한 데이비드 로버트슨이 지휘하는 통영페스티벌오케스트라가 무대에 오른다. 

모리스 라벨의 '권두곡', 루치아노 베리오의 '신포니아', 찰스 아이브스의 '대답 없는 질문', 브람스 바이올린 협주곡을 차례로 연주할 예정이다.

4월9일 오후 3시 폐막 공연에선 말러 교향곡 1번과 더불어 통영국제음악제 예술감독인 진은숙이 작곡한 바이올린 협주곡 2번 '정적(靜寂)의 파편'을 레오니다스 카바코스의 협연으로 아시아 초연한다. 

축제기간 중 2022 시벨리우스콩쿠르 우승자인 바이올리니스트 양인모는, 2022 윤이상국제음악콩쿠르에서 우승한 첼리스트 한재민 등 국내 젊은 연주자를 비롯해 세계적인 음악가들이 통영의 봄을 아름다운 선율로 채운다.

한편 통영국제음악제를 관람하기 위해 지난 9일 오후 통영을 찾은 문재인 전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는 통영국제음악당 옆에 마련된 윤이상 작곡가 묘역을 찾아 헌화하고 지지자들과 인사를 나누기도 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