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기호/통영소상공인 지원센터 상담사

마케팅도 긍정적인 마인드가 필요하다. 어떤 경우든 내가 포기하지 않는 한 실패는 아니라고 본다.

경기불안, 소비심리 위축, 원자재값 상승, 어수선한 사회 분위기 등 곳곳에서 힘들고 어려운 얘기들만 가득하지만 이를 긍정적으로 생각하면서 경쟁자를 손쉽게 제칠 수 있는 방안은 없을까?  

마케팅 지도를 하다보면 난감한 경우가 종종 있다. 남들이 모르는 기가 막힌 방법 또는 지금 당장 매출을 올릴 수 있는 전략을 알려달라는 경우이다. 이럴 때 필지는 이렇게 말합니다.

“그런 방법은 없습니다.”

“그런 마케팅 전략이 있다면 그게 사장님 회사 차례까지 올까요?  사장님 회사 보다 더 크고 오랫동안 사업을 해 온 경쟁자가 벌써 그 방법을 차지하고 있을 겁니다. 그러면 사장님은 영원히 경쟁자를 이길 수 없을 겁니다.”

제대로 된 마케팅 전략은 너무나 뻔하다. 경쟁자 보다 더 빨리 고객을 만족시키면 이기는 것이다. 간단하면서도 쉬운 원리는 제대로 실천되고 있는지 되돌아 보아야한다

필자는 이점에 착안하여 이렇게 말하고 싶다

“너무 간단합니다. 단기적으로는 세일즈 프로모션 하면 됩니다. 덤을 더 주거나 가격할인, 경품 이벤트, 광고 등을 적극적으로 하면 매출이 늘어납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는 상시적인 마케팅 전략체계를 확립하고 매일매일 반복되는 마케팅 업무를 수행해 나가는 일일 것이다. 예를 들어 계절과 주변 환경의 변화에 따라 상품의 구비, 판매가격 조절, 재고수준 조절, 디스플레이 변경기획 등을 사전에 준비하고 실천해 나가는 일일 것입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