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재 가격상승 등 실적악화 원인

대우조선해양 전경 /출처= 거제신문DB
대우조선해양 전경 /출처= 거제신문DB

대우조선해양이 강재 가격 상승 등 원자재 가격 상승 여파로 지난해 1조7500억원대 적자를 기록했다. 대우조선해양이 적자를 기록한 것은 2016년 이후 5년 만이다.

대우조선해양에 따르면 지난해 연결기준 1조7547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해 전년 대비 적자로 전환했다.

같은 기간 매출은 4조8666억원을 기록해 전년 대비 36.2% 감소했다. 당기순손실은 1조7547억원을 기록해 적자로 돌아섰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해 실적 악화의 주된 원인으로 지난 2~3년간 저조한 수주로 인한 매출 급감을 꼽았다. 여기에 강재를 포함한 자재 가격의 급격한 상승으로 약 1조3000억원 상당의 공사손실충당금을 반영했다.

해양공사 주문주의 클레임 청구 및 미인도 드릴십 관련 평가 등 약 2000억원 규모의 충당금도 반영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해 수주 목표 달성으로 현재 3년 치 안정적인 물량을 확보한 상태라고 밝혔다.

올해도 2월말까지 27억2000만달러(3조3600억원) 상당의 선박을 수주해 안정적인 일감을 확보했다는 입장이다. 선가도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는 점 또한 긍정적이다.

대우조선해양은 수익성 개선을 위해 전 임직원이 원가절감 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쳐나가고 있다.

특히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LNG 추진선 등 고부가가치 선박 위주의 수주 전략을 통해 미래 수익성 개선에 초점을 두고 있다.

지난해와 같은 급격한 환경변화가 발생하더라도 안정적인 이익을 낼 수 있는 구조로 만들어 간다는 전략이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코로나19 등 아직 대내외 환경이 불안하다"면서도 "일감확보 및 생산성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