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다운 수양동의 변화와 도약' 및 '주민 건의사항'

거제시 수양동주민센터(동장 옥성계)가 주민 건의 사업성과 보고서를 연이어 발간해 화제다.

최근 발간된 '정다운 수양동의 변화와 도약'이란 제목의 이 주민 건의사업 성과 보고서는 수양동이 주민들과 소통해 주민들의 각종 민원 사업 해결의 의지를 담아냈다.

127페이지에 달하는 이 책자는 수양동의 일반현황과 2021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수양동 추진사업, 거제시 추진사업, 경로당 개선사업, 환경정비 사업), 단체별 활동 사항, 22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 지역현안 사항, 수양동 지역의 포로수용소 잔존 건물 및 문화재에 대한 기록까지 한눈에 볼 수 있게 작성했다.

책자에 따르면 지난 한 해 수양동은 칠보사 진입 배수로 및 안길 정비 공사를 비롯한 22건의 사업을 추진해 업무 성과를 냈다.

또 수양동은 거제시 추진사업 12건(어린이보호구역 휀스 등), 수양동 지역 경로당 개선사업 10건, 비지정 문화재(옛 수월초등학교 터) 진입로 개설 사업 등 환경정비 사업 12건 등으로 주민들과 소통한 흔적을 기록했다.

특히 21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에는 사업 시행 전 현장 사진과 시행 후 사진을 일일이 첨부하는 것은 물론 사업 내용 및 취지를 함께 기재해 주민의 이해를 도왔다.

책자에는 수양동을 위해 노력 봉사한 각종 단체의 활동상황을 기록해 수양동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단체들의 노력에 감사를 표하기도 했다.

책자에는 수양동의 지난 성과뿐만 아니라 22년에 추진될 각종 업무 추진 계획도 기재했으며, 사라져가는 수양동의 문화유적 현황을 기록하고 문화재를 활용할 방안에 대해 고민하기도 했다.

이에 앞서 수양동은 지난 5월에도 주민 건의 사업성과 보고서인 '주민건의 사항'을 발간했다.

수양동이 최근 3년 동안 주민 건의사항을 수렴해 시행한 활동들을 모아 만든 이 책자는 주민이 건의한 정책 반영 및 시행 여부를 알려 투명하고 신뢰받는 행정으로 시민과 공감하는 민원을 운영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130페이지에 달하는 이 책자는 수양동의 일반현황, 수양동 지명 및 유래, 2019년 주민 건의사항, 2020년도 주민 건의사항, 2021년도 주민 건의사항, 동네한바퀴 사업 주민 건의사항 등을 수록했다.

주민 건의사항의 수집은 주민소통을 통해 수렴한 48건과 수양동 주민자치위가 특수 시책으로 추진한 동네한바퀴 사업을 통해 주민이 건의한 민원 55건으로 주민들의 시급한 불편 상황이 대부분이다. 

특히 각 연도별 주민 건의사항에는 건의자 및 사업의 필요성을 기재하고 담당부서의 검토내용 및 진행 상황(결과)을 수록했다.

옥성계 수양동장은 "앞으로도  주민 건의 사업성과 보고서를 지속적으로 발간해 민원해결 의지를 동 주민에게 알리는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