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을 위한 서비스 정신 생활화해야

윤리강령 강화 취지는 아주 좋다. 현실적으로 뇌물이 100% 없을 수는 없다. 그래도 지금까지 관행에서 벗어나 공무원들이 모범적인 생활을 할 수 있는 법들을 많이 만들었으면 좋겠다. 군림하는 공직자가 아니라 시민을 위한 서비스 정신을 가졌으면 좋겠다. 선거철뿐만 아니라 항상 봉사하는 자세가 생활화 됐으면 한다. 현재 거제시의원의 청렴도는 40~50점 정도로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장무학(60·장평동)

더불어 잘 사는 거제시를 위해

정직해야 한다. 조금이라도 받기 시작하면 더 큰 욕심이 생겨 결국 큰 뇌물을 받게 된다. 뇌물에 좌우되지 말고 자신의 소신에 따라 성실하게 업무를 수행해야 한다. 정치적 관심부족으로 시의원들의 윤리강령에 대해 깊이 생각 못해봤지만, 앞으로는 관심을 가지고 잘 살펴보겠다. 모두들 힘들어 하는 시기지만 더불어 잘 살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해 주기를 바란다. 거제시의원의 청렴도는 50~60점 정도다.  허성순(54·장평동)

선거공약 직접 챙겨주기를

정치인·시민 모두 인식이 변해야 한다. 눈앞의 이익 보다 직접 뛰어다니며 업무를 수행해야 한다. 정치인들은 선거공약이 잘 이행되고 있는지 직접 챙겨야 한다. 자신의 업무를 성실히 잘 수행하는 정치인도 많으나 만약 뇌물을 받은 정치인이 있다면 영구제명은 물론 피선거권 또한 영구적으로 박탈해야 한다. 앞으로 솔선수범하는 정치인들이 많이 나왔으면 좋겠다. 거제시의원의 청렴도는 40점.  정철우(54·장평동) 

진정한 시의원, 시민은 다 알고 있다

당연히 강화돼야 한다. 시민의 대표로서 투명하게 의정활동을 해야 한다. 시민의 입장에서 의정을 펼쳤으면 좋겠다. 선거철에만 보이다가 당선되면 보기 힘들다. 당선 후에도 시민들과 소통할 수 있는 자리가 많았으면 좋겠다. 정치를 하다보면 뿌리치기 힘든 유혹들이 많을 것이다. 시민이 필요로 하는 것을 양심에 따라 수행한다면 시민들은 다 알고 또 다 알아줄 것이다. 거제시의원의 청렴도는 60점.  이상중(47·고현동)

뇌물수수에 외면받는 시민

도덕적인 사람이 시정을 봐야 한다. 뇌물은 개인의 이익을 위해 주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뇌물을 받으면 당연히 시민을 외면하고 한 개인을 위해 일하게 될 것이다. 현재 거제경기 침체에는 시의원의 책임도 있다고 생각한다. 항상 시민을 먼저 생각해 달라. 그리고 거제시는 어린이가 많은 도시다. 어린이 교육문제와 교통문제, 여성을 위한 안전에 좀 더 관심을 가져주기를 바란다. 거제시의원의 청렴도는 60점.  김지혜(31·고현동)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