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현항 재개발사업, 무엇이 문제인가 ③]마산 해양 신도시 개발을 바라보는 두 개의 시선

2010년 통합 창원시 출범 후 사업 전면재검토 2년8개월 만에 확정…공공용지 60% 이상 확보
매립면적 63만㎡로 축소, 고층아파트 건설 배제…시민사회단체 "악취·침수 등 문제점 여전"

마산해양신도시 개발사업은 지난 1997년 12월 해양수산부의 마산항 광역개발 기본계획이 수립되면서 시작됐다. 이후 2003년 12월 옛 마산시와 옛 해양수산부간 개발 협약이 체결됐다.

2007년 2월 옛 마산시와 민간투자자간 실시협약이 체결됐지만 2010년 10년 사업재검토 민관조정위원회에서 조정안이 도출돼 그해 11월2일 사업재검토를 위한 정부의 TF회의가 개최됐다.

이듬해인 지난 2011년 3월 정부T/F는 서항지구 매립면적을 기존 112만2000㎡에서 63만㎡로 축소했고, 같은해 10월 국회의원, 도의원, 시의원, 시민단체, 창원시가 자리를 함께해 토론회를 개최한 뒤 창원시의회에서 사업변경 동의안을 가결했다. 현재 전체공정의 27%에 해당하는 서항지구 1차 호안공사는 지난 2012년 7월 공사에 들어가 지난 6월 마무리, 가포신항만 박지 준설토 매립을 완료했다.

마산해양신도시 조성사업은 마산가포신항 항로준설 과정에서 나오는 대규모 토사를 매립해 인공섬을 조성하는 것으로 창원시가 시행하고 특수목적법인인 마산해양신도시(주)가 시공하고 있다. 창원시는 오는 2017년 말까지 공사를 완공한 후 토지이용계획과 지구단위계획 수립절차를 거쳐 오는 2018년까지 토지분양을 완료하고 사업을 끝내게 된다.

이 사업에는 총사업비 3502억원이 들 것으로 추산되고 있으며 창원시가 소유권을 가진 가포신항 배후부지 분양 수익은 약 1000억원으로 대부분 공사비로 지출될 예정이다.

신종우 창원시 해양개발사업소장은 "시가 소유권을 가진 가포신항 배후부지 분양수익은 약 1000억 원으로 이 가운데 약 991억원이 공사비에 충당된다"고 밝혔다. 

한편 시공을 맡고 있는 마산해양신도시(주)는 2014년 1월 기존 워터프런트조성 실시설계 착수에 착수해 같은해 4월 호안조성과 항로준설을 완료하고, 오는 2015년 1월 기존부두 워터프런트 조성공사에 착수해 2017년 서항지구 공사를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마산지역 시민사회단체, 해수오염 및 침수문제 방치 주장하며 사업 재검토 요구

마산해양신도시 건설사업은 옛 마산지역 주민들에게 많은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인근 주민들은 바다가 땅으로 바뀌는 2015년까지 3년 넘게 꼼짝없이 흙둑을 바라보고 살아야 한다.

또 매립에 따른 해수 오염과 악취·해충 등 문제점이 꾸준히 지적되고 있다. 환경단체들은 기존 도시의 피폐와 기후변화에 따른 해수면 상승 문제가 여전히 방치됐다고 우려하고 있다.

마산구항(창원시 마산합포구 신포동·동서동·오동동 일원)에는 침수 대비를 위한 방재언덕이 설치된다. 마산관광호텔 앞바다부터 장어골목 끝 앞바다까지 거리로는 약 1.25㎞다.

마산지방해양항만청은 신포장어구이 앞부터 마산수협남성공판장 인근까지인 횟집 구간 앞에는 방재언덕과 함께 공유수면 매립도 진행한다고 밝혔다.

횟집과 방재언덕 사이 마산만 공유수면 5만 8000㎡(1만 7545평)를 메워 나무를 심고, 산책로·분수·주차공간 등을 확보해 마산 구항지구를 시민친수공간으로 개발한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방재언덕이 마산 도심 침수를 막는 근본적인 대책이 될 수 없다는 여론은 여전히 거세다. 또 국토해양부가 마산만 플랩게이트(해일 차단문) 설치 타당성조사를 준비하고 있어 앞으로 방재언덕의 실효성 논란은 계속될 전망이다.

창원물생명연대 전홍표 집행위원장은 "콘크리트로 덮였던 교방천과 회원천이 원상복구 돼 마산만의 수질이 점차 좋아지고 있고 중금속 배출이 많은 창원공단지역을 지나면서 오염됐던 창원천과 남천도 관리를 잘 해 물이 깨끗해졌다"면서 "전국에서 가장 오염됐던 마산만 수질이 차츰차츰 좋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전 집행위원장은 "마산만에 19만 평의 인공섬이 만들어지면 유속이 달라지고 수질이 나빠질 수 밖에 없다"면서 "올해의 경우 7~8월 비가 많이 오지 않아 펄에 깔따구 떼가 생기지 않은 것은 천만다행"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신도시가 생기면 도심 공동화현상도 우려된다"고 덧붙였다.

가포신항 개장 지연 또한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현재 창원지역 시민사회단체는 가포신항에 대한 전향적인 판단을 창원시에 요구하고 있는 상태다.

마산해양신도시건설사업반대 시민대책위 관계자는 "업체에서는 가포신항을 연내에 개장한다고 하지만 더는 믿기 어렵다"며 "이 사업으로 마산만이 망가지고 국민 세금이 허투루 쓰이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가포신항을 일반 잡화부두로 바꾸는 것은 불가한 만큼 해수부는 항만시설로서 가치를 재평가하고 산업용지 등으로 용도변경을 적극적으로 검토해야 한다"며 "만약 일반 잡화부두로 바꾼다면 또다시 MRG(최소수익보장)를 변경해 밑 빠진 독에 물 붓기 해서는 안 될 것이며 재협약 과정은 반드시 지역사회와 사회적 합의과정을 거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가포신항은 대형 컨테이너선이 들어오도록 하고자 준설을 했고 그 준설토로 마산 해양신도시를 만들게 되지만 준설 자체가 필요 없는 상황이 됐기 때문에 마산 해양신도시 사업을 재검토하거나 축소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