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브리오 패혈증 주의보…거제시보건소, 전염병 예방활동 강화

6∼9월 해안 지역 중시으로 발생…사망률 50% 넘어 '위험'

여름철 비브리오 패혈증 주의보가 내렸다. 비브리오 패혈증은 6~9월에 해안 지역을 중심으로 발생하며, 일단 감염되면 병의 진행이 빨라 사망률(50%)이 높은 질환이다. 때문에 조기진단 및 신속한 치료가 생존율에 큰 영향을 미친다.

해산물을 생식하였을 경우 비브리오균의 잠복기는 하루에서 이틀 정도 걸리며, 피부로 감염이 된 경우는 약 12시간이다.

여름철 발생하는 비브리오 패혈증은 건강한 사람에게서는 구토, 설사, 복통 등의 증상을 일으킨다. 하지만 만성 간 질환, 알콜 중독자, 당뇨병, 폐결핵 등의 만성 질환자의 경우 혈류감염을 일으켜 발열, 오한, 저혈압 등 패혈성 쇼크의 증상을 유발하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비브리오 패혈증이 발생하는 원인은 두 가지다. 첫 번째는 오염된 음식(해산물)을 날로 혹은 덜 익혀 먹어서 나타나는 형태고, 두 번째는 오염된 해수에 개방된 상처가 노출되어 상처를 통해 감염되는 형태다.

때문에 날씨가 더워지면 해산물을 생식하지 않는 것이 비브리오 패혈증을 예방하는 방법이 되겠다. 대개 섭씨 56도 이상에서 균독이 파괴되므로 앞으로 9월말까지는 어패류를 꼭 익혀서 섭취해야 안전하다.

또 날 생선을 요리한 도마나 칼 등에 의해 다른 음식이 오염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해산물을 다룰 때도 장갑 등을 착용해 피부 감염을 예방해야하며, 더하여 피부에 상처가 난 경우에도 해수에 노출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비브리오 균이 감염되면, 환자 25% 정도가 감염 후 36시간 내에 피부에 출혈성 수포가 형성되며, 혈소판 감소 및 몸의 여러 곳에 혈관 내 응고병증이 발생한다. 패혈증으로 발병하는 경우 사망률은 50%에 이르므로 위의 주의 사항을 따라야겠다.

최근 3년 간의 비브리오 패혈증 발생 현황을 보면, 지역별로는 전남, 경남 등 해안가 지역에서 많이 발생된 것을 알 수 있다. 거제도 해안가를 끼고 있는 곳이 많으므로 특별히 주의가 필요하다. 이에 지난 23일 거제시 보건소는 하절기를 맞아 전염병 예방활동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또 관광객 증가와 야외 단체 활동 급증으로 각종 전염병 발생 위험이 높아짐에 따라 시 보건소 관계자는 "간질환자, 만성질환자, 노약자는 해산물을 충분히 익혀 먹고, 피부에 상처가 있는 사람은 바닷물과 접촉하지 말아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