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시, 원가보상제 등 타당성 용역 조사
거제시의회, 11월까지 특별위원회 가동

지난 5월 당시 파업으로 멈춰있는 거제시내버스들.
지난 5월 당시 파업으로 멈춰있는 거제시내버스들.

거제시와 거제시의회가 지역 시내버스 운영 체계 개선을 위해 나섰다. 거제시는 용역을 통해 시의회는 특별위원회 구성·활동을 통해 해답을 찾겠다는 계획이다.

지난 5월 거제 시내버스 전면 파업으로 불거졌던 문제점을 점검하면서, 해결책을 찾는 등 대중교통 체계 전반을 손볼 필요성이 제기됐기 때문이다.  특히 매년 반복되는 시내버스 노사와 거제시의 갈등의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 해소함으로써 파업이라는 극단적인 사태가 재연되지 않도록 방안을 모색하겠다는 목적이다.

시는 지역 여건에 맞는 대중교통 모델 도입 등 시내버스 운영 체계 개편을 위한 타당성 연구 용역을 추진 중이다.

오는 8월 용역과제심의위원회를 열어 과제를 결정한 후 최대한 빨리 한국경제연구원에 용역을 의뢰할 예정이다.

핵심 과제는 원가보상제·준공영제 도입 타당성 검토, 지역 실정에 맞는 버스 운영 체계 마련, 시내버스 업체 경영 개선 방안 도출, 버스 노선 체계 개편 방안 수립 등 크게 다섯 가지다.

시내버스 노선체계 효율화로 안정적인 버스 운영 체계를 마련하는 한편 운송원가 상승과 대중교통 이용자 감소 등으로 인한 버스업계의 경영난을 해소하고, 해마다 늘어나는 시 재정지원금에도 불구하고 파업의 불씨는 여전한 비효율성을 개선하자는데 초점을 맞췄다.

시는 앞으로 용역을 거쳐 원가보상제와 준공영제 등 지역에 적용할 수 있는 최적의 버스 운영 체계를 도입할 계획이다.

용역은 효과를 높이기 위해 운수업체나 관련 전문가와 협업으로 진행된다. 또 버스 노선 개편을 둘러싼 주민설명회를 열고 심의회 심사도 병행한다.

시 관계자는 "용역과제심의위원회 개최 후 내달 용역계약을 하고 내년 6월까지 용역을 시행할 예정"이라며 "지속가능한 버스 운영체계를 도입해 안정적인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거제시의회도 시내버스 운영체계를 개선하고자 나섰다. 시의회는 최근 '거제시 시내버스 운영체계 개선을 위한 특별위원회'를 꾸려 활동에 들어갔다. 특위에는 이태열·안석봉·최양희·김동수·강병주 의원이 위원으로 참여했다.

지난 12일 오후 제1차 회의 개최에 이어 오는 28일 시내버스 노사와 간담회를 가진다. 또 8월에는 다른 지자체 벤치마킹과 전문가 초청 정책토론회 등을 개최, 11월 활동보고서를 채택해 본회의에 상정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