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서민경제의 부담완화 위해 공급비용 인하 및 동결
경남에너지㈜ 0.74% 인하·㈜경동도시가스 0.98% 인하·㈜지에스이 동결

지난 29일 경남도청에서 열린 경상남도 소비자정책위원회가 열려 오는 7월1일부터 경남도내에서 적용될 도시가스 회사 평균 공급비용을 심의하고 있다.
지난 29일 경남도청에서 열린 경상남도 소비자정책위원회가 열려 오는 7월1일부터 경남도내에서 적용될 도시가스 회사 평균 공급비용을 심의하고 있다.

오는 7월1일부터 경남도내에서 적용될 도시가스 회사 평균 공급비용이 결정됐다.

경상남도(도지사 김경수)는 지난 29일 경남도청에서 열린 경상남도 소비자정책위원회에서 오는 7월1일부터 적용할 도시가스 회사 평균 공급비용을 결정했다.

경남에너지(주) 0.74%·㈜경동도시가스 0.98% 인하하고, ㈜지에스이는 동결한다.

도시가스 소비자요금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승인하는 원료비(약 85~90%)와 도지사가 승인하는 도시가스회사 공급 비용(10~15%)으로 구성된다.

공급 비용은 산업통상자원부의 도시가스회사 공급비용 산정기준에 따라 매년 산정해 조정한다. 도시가스 소비자요금은 한국가스공사 원료비(85~90%)에 도시가스회사 공급비용(10~15%)을 더한 금액이다.

공급비용의 공정성 확보를 위해 공개 경쟁입찰로 선정한 공인회계법인이 도시가스 3사가 제출한 재무제표 및 감사보고서 분석, 현지실사를 통해 도시가스 공급비용 용역보고서를 최종 제시하면, 도에서는 공급비용의 적정성과 타당성을 검토한 후 경상남도 소비자정책위원회에 상정해 심의한다.

공인회계사를 비롯한 대학교수·소비자 단체 등으로 구성된 경상남도 소비자정책위원회는 최근 코로나19 등으로 인한 서민경제의 어려움을 감안해 서민연료인 도시가스 소비자의 연료비 부담경감을 위해 회계법인에서 제시한 보고서(안)보다 낮은 도 조정(안)으로 도시가스 소비자요금을 심의했다.

도시가스사의 자체적 경영합리화와 적극적인 영업활동을 유도하고자 인건비 인상을 최소화하고 영업비용 일부를 정책적으로 삭감해 공급비용을 조정했다.

한편 경남도는 도시가스 공급 가능지역에는 단독주택 도시가스 공급배관 설치비 지원사업을 2015년부터 추진하고 있다. 올해 말부터는 도내 도시가스 미공급지역으로 남아 있던 산청과 합천에도 도시가스를 공급할 계획이다.

거제시 연초면 오비리의 경우 기존 도시가스 공급지역과 멀어 도시가스가 공급되지 않고 있어 수소연료전지 보급과 연계해 내년 하반기에 도시가스가 공급될 전망이다.

경남도 관계자는 “경남도의 도시가스 보급률은 2015년 기준 66.4%에서 2020년 기준 78.9%로 증가했다”며 “도시가스 보급확대를 위해 도·시·군비 및 도시가스사의 자체 재원을 최대한 투입해 소외지역에 대한 에너지 사용환경 개선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