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착공 '차질'…거제 종착역 위치 등 여전히 미지수

국토교통부가 당초 이번 달로 예정됐던 남부내륙고속철도 노선 확정 발표를 5개월 연장했다. 이에 따라 거제 노선이나 종착역사 위치 확정도 오는 10월 이후로 미뤄지게 됐다.

이 때문에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면제받은지 2년4개월이 넘도록 노선 확정이 계속 차질을 빚으면서 경남도가 추진해오던 내년 선거 이전 착공은 물건너 갔다는 전망이다.

국토부는 총 길이 187㎞의 남부내륙고속철도 전 구간에 대해 지난해 11월부터 사업 타당성 조사와 기본계획 용역을 진행 중이다. 용역은 올해 상반기중 완료를 목표로 추진해 왔다. 이 용역에는 철도 수송 수요예측과 공사기간, 공사비·재원 조달계획, 환경보전·관리사항 등이 포함된다. 국토부는 이를 토대로 노선과 정거장(역사)은 물론 거제 종착역 배치 계획 등을 수립하게 된다.

이후 환경부와 기획재정부 협의를 거쳐 기본·실시 설계에 착수한다. 이를 위해 올해 정부예산으로 기본설계 용역비 406억 원을 확보해 둔 상태다.

경남도는 이번 기본계획 용역 연장의 주된 원인은 올해 초부터 진행된 노선 경유 시·군별 공청회에서 잇따라 제기된 민원을 해소하기 위한 것으로 보고 있다.

거제시의 경우 지난 1월5일 주민설명회에 이어 지난 3월10일 파행된 공청회에서도 종착역 위치를 놓고 격렬한 갈등 양상을 보였다. 또 견내량 돌미역 채취 어업권 보호 문제까지 불거지면서 별다른 진전을 보지 못하고 있다.

여기에다 거제면 서정리 주민들은 종착역사가 상문동으로 확정될 경우 철도 노선이 마을을 관통한다는 이유로 거제시청 앞에서 천막을 치고 장기집회와 거리 선전전을 이어가고 있다.

이와 함께 합천 해인사역 설치, 진주와 고성에서의 소음 민원까지 제기되면서 용역 기간이 불가피하게 연장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경남도 관계자는 "일부 노선에서 교량과 터널·지하화·우회로 설치 구간 등을 검토중이며 사업추진 일정에는 문제가 없을 것"이라며 "최대한 행정절차를 단축해서 주민의견 수렴에 소요됐던 시간을 만회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