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수봉 거제소방서 예방안전과장 소방령
이수봉 거제소방서 예방안전과장 소방령

코로나19로 인한 여파로 모두가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 요즘이다. 감염 위험으로 인해 집에 머무르는 시기가 많아지는 이 시기에, 주택에 거주하는 분들은 화재 위험에 노출될 수 있다.

도심과 멀리 떨어진 주택가에는 고령의 노인분들이 모여 사는 경우가 많다. 연세가 많은 분들께서는 화재 발생시 대피하기가 어려울 뿐 아니라, 초기화재 진압을 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또한 이웃 주택간의 거리가 멀지 않아 화재 발생시 연소 확대의 위험이 크며, 이는 곧 대형화재로 번질 수 있다.

초기화재의 발생사실을 알려주는 주택용 화재경보기는 단독주택에서 이러한 인명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방지하는 데에 가장 큰 도움을 준다.

주택용 화재경보기는 대형마트나 인터넷으로 쉽고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으며, 주택내 구획된 실의 천장에 간단하게 설치할 수 있다.

또한 2020년 12월 거제시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에 관한 조례가 개정됨에 따라, 사회취약계층뿐 아니라 일반 시민여러분께서도 4월 말부터 시청에 주택용 소방시설 보급 신청을 통해 주택용 소방시설을 보급받을 수 있다.

작은 노력으로, 가족 뿐만 아니라 이웃까지 화재의 위험으로부터 구할 수 있는 단독경보형 감지기 설치를 통해 가정의 행복을 지킬 수 있으면 좋을 것이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