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교육과정에 따라 국어·수학·직업탐구, 공통+선택 구조 평가
제2외국어·한문, 절대평가 적용…원점수 5점 간격 등급 분할
한국사·탐구 영역 답안지 분리…EBS 연계율은 50%로 축소

경상남도교육청(교육감 박종훈)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자료를 인용해 올해 11월18일에 실시하는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시행기본계획’의 주요 내용을 발표했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원장 강태중)의 발표에 따르면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은 국어‧수학‧직업탐구 영역은 ‘공통과목+선택과목’ 구조로 개편되고, 사회‧과학탐구 영역은 계열 구분 없이 최대 2개 과목 선택이 가능해진다.

국어·수학 영역은 ‘공통과목+선택과목’ 구조에 따라 공통과목은 공통 응시하고, 영역별 선택과목중 1개 과목을 선택한다. 국어 영역의 선택과목은 언어와 매체·화법과 작문 등이며 수학 영역의 선택과목은 확률과 통계·미적분·기하 등이다.

영어 영역의 경우 총 45문항 중 듣기평가는 17문항이며, 25분 이내 실시한다.

탐구 영역은 사회・과학・직업탐구 영역으로 이뤄져 있다. 이중 사회탐구·과학탐구 영역은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으나, 직업탐구 영역은 산업수요 맞춤형 및 특성화 고등학교 전문 교과Ⅱ 교육과정을 86단위 이상 이수해야 응시할 수 있다.

사회·과학탐구 영역은 사회·과학탐구 17개 과목 중에서 최대 2개 과목 선택 가능하다. 직업탐구 영역은 6개 과목중 최대 2개 과목 선택 가능하며, 2개 과목 선택 시에는 전문 공통과목인 ‘성공적인 직업생활’을 응시해야 한다. 제2외국어·한문 영역은 9개 과목 중 1개 과목을 선택할 수 있다.

모든 수험생은 한국사 영역에 반드시 응시해야 하며, 나머지 영역은 자신의 선택에 따라 전부 또는 일부 영역에 응시할 수 있다. 제2외국어·한문 영역은 절대평가가 도입되고, 한국사·탐구 영역 시험에서는 수험생에게 한국사와 탐구 영역 답안지를 분리해 별도 제공한다.

EBS 수능 교재 및 강의와 수능 출제의 연계율은 영역·과목별 문항 수 기준으로 기존 70%에서 50%로 축소되며, 연계 방식은 과목 특성에 따라 간접연계로 전환한다. 영어 영역의 경우 연계 문항을 모두 간접연계 방식으로 출제한다.

성적통지표에는 응시 영역과 유형·과목명이 표기되며, 영역·과목별 표준점수와 백분위·등급이 표기되나, 영어 영역·한국사 영역 및 제2외국어·한문 영역의 경우 절대평가에 따른 등급만 표기된다.

올해 11월18일에 시행되는 2022학년도 수능은 응시원서 교부, 접수 및 변경은 8월19일부터 9월3일이며, 성적은 12월10일에 통지된다.

경남교육청 대입정보센터는 2022학년도 대입전형이 ‘수시모집 학생부 위주, 정시모집 수능위주 전형’이 지속되고, 정시 선발 비율이 증가함에 따라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졌으므로 학년초부터 진학희망에 따라 선택과 집중을 통해 착실하게 수능을 준비할 것을 권고했다.

홍정희 진로교육과장은 “2015 개정 교육과정과 수능시험이 일치하는 첫해인 만큼 교육과정-수업·평가-진학협업의 연계를 통해 수험생들의 수능준비를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