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삼 전 대통령의 기록관 건립사업이 3년째 표류하다 다시 추진된다.

이 사업의 표류는 지난 2003년 추가경정예산안 심사에서 시의회가 예산 편성시기가 부적절하다는 입장을 표명했기 때문이다.

YS 기록관에는 그의 출생에서 퇴임까지 역사적 기록과 소장품 등 각종 관련 자료들을 수집, 정리, 전시해 거제를 찾는 국내외 관광객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하는 동시 정체성을 확보, 거제인의 자긍심을 고취시킨다는 것이다. 그러나 일부시민들 사이에는 찬반(贊反)의 목소리도 쌍벽을 이룬다.

거산(巨山) YS는 거제에서 출생해 민주화를 위해 투쟁하고 최연소 국회의원 및 최다선 국회의원, 그리고 문민정부를 출범시킨 사람이다. 특히 그는 생을 마감할 때는 국립묘지가 아닌 고향 선산에서 잠들 것이라고 밝힌바 있어 남다른 면도 없지 않다.   

하지만 민주노동당은 5일, 논평을 통해 거제시가 26억3천7백만원을 들여 2백88평에 지상 2층 규모의 김영삼 전 대통령의 기록전시관을 건립한다고 지적하고 이는 혈세낭비나 다름없다며 “거제시도 김 전 대통령도 심사숙고 하라”고 밝혔다. 

특히 이 논평은 거제시는 이미 오래 전부터 김영삼 전 대통령 생가 옆에 기록전시관을 지어 장목면 일대를 ‘김영삼 성지’화 하려 했던 모양이라고 꼬집었다.

2백88평 2층 규모의 건물 하나로 장목면 전체가 성지화 될 것으로 우려한다면 우리나라 곳곳이 성지화 되지 않을 곳이 없다. 

YS 기록관이 거제시민의 자긍심을 높이는 일종의 문화사업이라는 관점에서 이해는 할 수 없는지, 참으로 안타까운 면도 없지 않다.

문화란 당대의 생활인이 지닌 의식의 표현이며 또한 이는 우리의 역사에 대한 소명의식을 재음미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보다 신중해야 한다는 것은 재론의 여지가 없다.

지금은 중앙정치시대가 아니라 지방자치시대다. 거제시의 계획에 대한 옳고 그름은 거제시민의 판단에 맡기는 것이 마땅하다.

특정 정당이 지자체의 계획에 ‘콩 놔라 팥 놔라’ 식으로 간섭하는 것은 정치판의 구태처럼 느껴진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