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보적인 맞춤형 연료절감 기술 총 결집…고객 이익 최우선
선박연료절감장치 실선 적용 본격화…주요 선주사 호평 이어져

삼성중공업의 친환경 고효율 기술인 '삼성 ESD 패키지'가 선박에 실제 적용된 모습으로 왼쪽부터 세이버 스테이터, 프로펠러, 러더 벌브.
삼성중공업의 친환경 고효율 기술인 '삼성 ESD 패키지'가 선박에 실제 적용된 모습으로 왼쪽부터 세이버 스테이터, 프로펠러, 러더 벌브.

글로벌 컨테이너선사인 MSC는 올해 4월 2만3000TEU급 컨테이너선에 초대형 컨테이너선 최초로 공기윤활장치인 ‘세이버 에어(SAVER Air)’를 적용하기로 했다.

또 유럽선사인 Celsius Tankers는 지난 8월 발주한 LNG선 2척에도 세이버 에어를 장착하기로 하는 등 선주사들의 연료절감 기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삼성중공업은 세이버 핀(SAVER Fin)과 러더 벌브(Rudder Bulb) 등 총 5종류의 (ESD·Energy Saving Device)들을 독자기술로 개발해 실제 선박에 적용해 오고 있다.

이어 최근에는 각각의 ESD를 선박형태와 속도, 운항지역의 파도 및 바람의 특성까지 고려해 연료절감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도록 조합한 맞춤형 ‘삼성 ESD 패키지’를 실제 선박에 본격 적용해 선주사들의 호평을 받고 있다.

ESD 패키지는 설계 단계부터 에너지 절감장치들을 시뮬레이션 해 최적화된 조합을 제공함으로써 최대 8%의 연료 절감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삼성중공업의 ESD는 바닷물과 공기의 흐름 제어를 통해 선박의 연료를 절감시켜 CO2 배출량과 운항비용을 줄여주는 친환경 고효율 기술이다.

세계적으로 환경규제가 강화되는 추세에 따라 CO2 배출량과 운항비용을 줄이기 위한 글로벌 선사들의 고민이 깊은 가운데 최근 삼성중공업의 독보적인 연료절감 기술이 크게 주목받고 있다.

글로벌 컨테이너선사인 MSC의 수석감독관은 “삼성중공업의 독보적인 연료절감 기술을 신뢰해 세이버 핀과 러더 벌브뿐만 아니라 세계 최초로 세이버 에어와 사이드 갭 프로텍터(Side Gap Protector)까지 조합된 삼성 ESD 패키지를 새로 발주한 선박에 적용했다”며 “세계 최대 컨테이너선에 친환경 기술을 대거 적용해 연료절감을 통한 선박운항 경쟁력 확보는 물론 C02 배출 감소로 세계 해양환경 보전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평가했다.

삼성중공업은 대덕 연구단지내 선박해양연구센터에 길이 400m의 세계 최대 상업용 예인수조와 공동수조를 비롯한 각종 시험설비를 활용해 2000년대 이후 연료절감 기술개발에 강점을 보이고 있다.

삼성중공업 이동연 선박해양연구센터장(상무)은 “삼성 ESD 패키지는 고객의 친환경 고효율이라는 니즈(Needs)를 만족시킬 수 있도록 개발한 삼성중공업만의 독보적인 기술”이라고 강조했다.

삼성중공업
삼성중공업이 개발한 에너지 절감장치 5종의 '삼성 ESD 패키지'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