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성 본지 대표

▲ 김동성 본지 대표

6.25전쟁과 한국전쟁
1950년 6월 25일 동족상잔의 비극이 일어난 전쟁을 우리는 6.25동란 혹은 6.25사변 등으로 불렀다. 그러나 최근 들어 유식한 사람들에 의해 '한국전쟁'으로 불리고 있다. 외국 사람들이 말하는 'Korean War'를 번역하고 사용하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모 대학교수는 유식하다는 지식인들이 한국전쟁이라는 표현을 하고 있는데 이는 한국사람 입장에서는 '잘못된 표현'이라는 것이다. 영어의 'Korea'는 한반도의 전체를 가리키므로 문제가 없지만 이를 한글로 번역해 '한국전쟁'이라고 하면 한국은 38선이나 휴전선 이남의 대한민국만을 가리키기 때문에 '한국전쟁'이라는 용어는 대한민국이 어느 나라와 싸운 전쟁인지 분명하지 못하다.

잘못 해석하면 대한민국 안에서 일어난 전쟁이라는 것처럼 해석될 수 있는 것이다. 한국인들은 '한국전쟁'이라는 표현보다는 6.25전쟁이라는 표현이 맞다는 주장이며 지식인들이 정확한 역사인식을 바로 갖는 것이 중요하다.

대한민국을 이끌어온 보수도 통일정책 반성해야
대한민국을 이끌어온 보수정권의 통일정책도 반성해볼 필요가 있다고 故 서울대 박세일 교수는 말했다. 박정희 정권까지는 선(先) 건설 후(後) 통일정책을 편 것은 이해를 한다. 1970년 중반까지만 해도 남한이 북한보다 국력이 약했으니까 어쩔 수 없었다.

그런데 1980년대에 들어와 올림픽까지 치르면서 남한의 국력은 엄청나게 신장됐고 반대로 북한은 인민이 굶어죽을 지경으로 경제적 상황이 최악이었다. 그리고 북한의 정치범수용소에서 20만 명이 죽어가고 있는 비정상국가가 되어 있을 때 대한민국의 보수 세력들은 적극적인 통일정책인 북한 동포들의 경제적 고통을 해결해주고, 인민들을 정치적 억압에서 해방시키려는 노력을 강구했어야 함에도 현상유지의 분단관리 수준의 소극적인 통일 정책에 안주해버렸다.

보수적 가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자유'이고 그 다음이 '공동체'임에도 대한민국의 보수 세력과 정권들은 자유란 측면에서 북한동포의 고통을 외면했고, 공동체라는 측면에서는 민족공동복지를 외면했다는 점에서 다시 한번 반성의 기회를 삼아야 한다.

민족분단과 신 냉전주의
한민족의 분단 원인은 여러 이유가 있지만 일제의 식민지 지배를 받게 되면서 한민족의 운명을 스스로 결정하지 못하고 강대국들에 의해 민족의 운명이 결정되었다는 것이다. 우리 민족은 스스로의 운명을 결정짓기 위해 1919년 3월1일 한민족이 자주독립국임을 선언했다.

그리고 4월 11일 중국 상해에서 국토를 '대한민국'으로 한 임시정부를 수립했다. 대한민국임시정부는 일제의 식민지 지배를 부정하고 한민족의 운명을 스스로 결정하기 위해 세운 민족의 대표기구였다.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1945년 일제가 패망할 때까지 민족대표기구의 역할을 했다.

그러나 일제와 미·소·영 등 연합국들은 대한민국 임시정부를 인정하지 않았다. 일제는 임시정부가 일제의 식민지 지배를 부정하는 존재였고 미·소·영의 연합국은 자국의 이익을 위해 한반도를 일본의 일부로 보고 전쟁승리의 부산물로 본 것이다. 결국 한민족은 자신의 운명을 스스로 결정하지 못하고 민족분단이라는 민족의 운명을 맞게 됐다.

그런데 역사는 수레바퀴라 했던가. 요즘 한반도 주변은 다시 신 냉전시대에 접어들었다. 한반도의 운명을 김정은의 핵 도발에, 주변국들의 이해관계에 의해, 또 다시 외세의 결정에 맡겨야 하는 운명에 처하게 된 것이다. 우리 국민은 힘없는 나라, 약소국가의 설움이라 억울해하고 통탄해 한다. 그런데 어찌하오리까. 어제의 모습이 오늘의 '나' 이듯 우리의 정치인들은 무엇을 했단 말인가.

북한이 중국화 되면 동북아시아에는 신 냉전시대가 올 수 밖에 없다. 38선과 휴전선은 국경이 되어버릴 것이며 일본은 재무장하여 신흥군사강국이 되고 남과 북의 냉전을 넘어 중국과 일본의 냉전, 미국과 중국·러시아의 냉전시대가 전개될 것이다.

우리의 운명을 또다시 외세 강대국의 결정에 맡길 수 없다. 1919년 3.1운동에서 양반과 상민이 따로 없었고 노소남녀가 따로 없었듯이 우리의 민족의지를 집결시켜야 한다. 소통하고 화합하는 민족화합만이 우리에게 처한 신 냉전주의의 현실에서 민족의 운명을 외세에 맡기지 않기 위한 최고의 방법이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