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인 전흥규 / '문장21' 등단

 하루 종일 아무 말도 하지 않는다
 모퉁이를 돌면 다시 모퉁이가 나온다
 말이 같이 돌기를 바라지 않는다면
 모퉁이를 돌 때는 어떤 말도 필요 없다
 안으로 가둔 침묵만이 답이다
 어둠이 들어오기도 하고 나가기도 하면
 모퉁이도 나갔다 들어왔다 하지만
 늘 어둠 위에 세워지는 생각들은
 각진 모퉁이에서 가볍게 쪼개지는 빛처럼
 이리저리 구르지 못하고 오직 전진뿐이다
 하루 종일 몸을 돌려서는 안 된다
 언제나 한쪽이 너에게 닿아 있어
 다 들고 일어서려는 욕심은 버려야 한다
 아무것도 아닌 존재, 사각형이 선다
 아무것도 아닌 존재, 사각형이 눕는다
 굴려 볼 요령도 없는 바람이 막아섰다가는
 빈 생각의 틈을 파고들지만
 들어선 것들은 다 잡혀 먹히고 말아
 너의 사각 뱃속이 되고야 만다
 갇힌 뱃속의 욕망은 말이 필요 없다

·시 읽기: 제목에서 드러난 바와 같이 본문에서도 '사각형'에 주목해 볼 필요가 있다. 화자는 사각형을 "아무것도 아닌 존재"로 인식한다. "아무것도 아닌 존재 사각형이 선다/ 아무것도 아닌 존재, 사각형이 눕는다"고 인식하기도 한다. 이 시에서 사각형은 다의성의 시어이다. "하루 종일 아무 말도 하지 않"고, "하루 종일 몸을 돌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한 시행을 비롯해, "늘 어둠 위에 세워지는 생각들은"이라는 시행과 "다 들고 일어서려는 욕심은 버려야 한다"라는 시행에 주목해 보면, '사각형'은 '생각'을 의미하기도 하고, '욕심'을 의미하기도 하고, '아집'과 '편견'을 의미하기도 한다.
 따라서 '사각형'에 갇힌 '욕심' '아집' '편견' 등의 존재는 아무것도 아닌 존재이므로 비우거나 버려야 하는 것이라는 해석이 가능하다. 이 시처럼 비울 것은 비우고, 버릴 것은 버리는 지혜를 가지면 좋을 성싶다.      (문학평론가 신기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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