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협동조합을 가다⑩]거제수산업협동조합

▲ 장승포 수협위판장에는 고등어가 지천으로 널렸다. 관계자에 따르면 11월 말 현재 어획량은 1221톤으로 지난해 대비 약 2배 가량 증가했다.

거제수협의 역사는 곧 우리나라 수산업협동조합의 역사다.

거제수협이 효시이기 때문이다. 거제수협은 1908년에 설립됐던 거제한산가조어기조합과 거제한산모곽전조합이 모태다. 1910년 국권피탈이후 일제에 의해 여러 분야의 제도개혁과 함께 수산제도의 개혁이 실시되며 1911년 수산제도의 기본이 되는 '어업령'이 공포됐다. 이어 1912년 '어업조합규칙'과 '수산조합규칙'이 제정·시행됨으로써 어업조합과 수산조합이 설립되기 시작했다.

이 해 법적 근거없이 설립됐던 거제한산가조어기조합과 거제한산모곽전조합을 통합한 거제어업조합이 설립됐다. 거제어업조합은 우리나라 수산업협동조합의 효시이며 거제수산업협동조합의 전신이 됐다.

푸른바다, 푸른미래 거제수협

거제수협은 그 역사만큼이나 거제지역, 나아가 우리나라 어업발전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다. 지난 2009년 6월16일 외포위판장을 신축 이전해 장목면 일대 어업인들에게 활력을 불어넣어 수산업 경쟁력을 강화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지세포 지점의 시설 노후화 및 협소한 객장 등에 대한 문제를 해소하고자 2009년 9월1일 지세포 지점을 신축 이전해 조합원과 고객에게 편리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 신흥 주거지역으로 각광받는 수월동에 지역민들이 가까이 다가갈 수 있도록 2010년 8월 수월지점을 개점했다.

2010년 11월9일에는 수산물종합유통센터를 준공해 지역의 수산물을 적정가에 매입하고 지역 점포 및 시민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 지역 물가 안정에 기여하고 있다.

이와 함께 지난 2011년 11월6일 대교지점, 2012년 7월12일 성포지점을 각각 확장개점하고 그해 12월6일 관포위판장을 신축해 조합원, 지역민, 고객에게 더욱 편리하고 친절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조합원 복리증진 지원 계속

거제수협의 조합원 복리증진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은 정평이 나있다. 부산 고신대복음병원·대우병원·백병원·거제메티컬 치과·고현치과 등과 진료협약을 통해 입원진료비 및 건강검진비를 할인하고 있다.

또 조합원이 뷔페·예식을 이용할 경우 예식 대관료 및 뷔페 식사료를 할인, 조합원 가계에 실질적인 혜택을 주고 있다.

뿐만 아니다. 조합원의 상호금융 이용 시 우대금리를 적용해 예탁금은 0.2%증가, 대출금은 0.3%를 할인하고 위판수수료 4.8%중 1%를 위판조합원에게 연말유류비로 개별 지원하고 있다. 매년 약 20여억원의 예산에 편성해 한국수산업경영인연합회, 자율관리어업거제시 연합회 및 70개소의 어촌계 등에 어업인 소득증대 및 복리증진을 위한 지원을 계속하고 있다.

이 밖에도 조합 이용률을 높이고 어촌과 지역민의 교류활성화를 위해 지난 2011년 9월1일 여성대학을 신설해 현재까지 제4기를 운영, 여성조합원 및 지역 여성들에게 여가 및 취미활동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 거제수협 수산물유통물류센터 조감도
믿고 먹을 수 있는 거제수협 특산품

거제수협은 어민이 직접 생산한 수산물을 HACCP인증 가공시설에서 가공해 유통, 판매까지 논스톱 체계를 갖춰 안전하고 위생적인 수산물을 공급하고 있다. 또 일본 원전사고 이후 급식업체 최초로 방사능측정기를 도입해 안전한 수산물 공급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수협이 자랑하는 특산품으로는 활어를 바로 잡아 혈액을 제거하고 깨끗하게 위생 처리한 뒤 소비자가 바로 먹을 수 있도록 썰어 숙성시킨 싱싱회가 있다.

또 산지에서 생산한 싱싱한 고등어를 선별해 정성과 노하우를 담아 HACCP시설에서 생산된 간고등어와 거제시어로 지정된 거제대구가 손꼽힌다.

다양한 지역사회봉사활동 펼쳐

거제수협의 지역사회 봉사활동은 다양하다. 거제수협은 지역인재 육성과 지역교육발전을 위해 해성중·고등학교, 거제대학교에 발전기금을 쾌척하고 있다.

또 지난 1996년부터는 체육영재 육성을 위한 거제수협장기 초·중학교 수영대회를 매년 자체예산을 편성해 지원하고 있다.

개인 사정 및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결혼식을 올리지 못한 다문화가정을 대상으로 한 결혼식을 개최하고 있으며 수협 임직원 및 여성어업인, 거제수협부인회, 여성대학 동창회가 주축이 돼 매년 김치 및 쌀을 지역 사회복지시설 및 경로당에 전달하고 있다. 이와 함께 인재 육성 및 조합원 교육비 경감을 위해 매년 조합원 자녀에게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